Chistory

APC UPS, Back-UPS Pro 550 구매 본문

일상 & 잡담/전자기기 구매후기

APC UPS, Back-UPS Pro 550 구매

Chistory 2020. 3. 9. 11:17

내방에 서버, 네트워크 환경을 꾸리면서, 전원 구성은 다음과 같이 했었다. 

벽전원 > 전력측정용 멀티탭 > 스마트 멀티탭, 박스탭 > PC, 라우터, 서버 등등 줄줄이 연결

근데 네트워크 자체를 pfsense로 돌리다보니까.. 정전이 나거나 전력 측정용 멀티탭의 전원을 실수로 끄거나 하면 네트워크부터 몽땅 꺼져버리는 일이 요즘 잦았다.

게다가 서버에는 요새 사진, 영상 백업같은것도 많이 저장하고있어서.. 이런 일이 있을때마다 하드디스크가 조금 걱정되기도 했다.

따라서 가정용 UPS를 구매하기로 결정. 매일같이 내 방의 소비전력을 측정하고는 있는데, 컴퓨터로 게임을 왕창 돌려도 전부 합쳐야 220W정도고, 상시전력은 50W정도다. 보통 최대 전력의 1.5배정도 수용되는 UPS를 구매한다고 한다. 

따라서 국내에서 시놀로지 등의 백업 전원으로 가장 많이 쓰인다는 Back-UPS Pro 550 모델을 구매했다. 550VA(330W) 까지 수용하는 모델이다.  

APC의 모델은 대부분 전용 소프트웨어까지 지원한다고 하고, 국내 점유율이 꽤 높은 것 같아 이 모델로 결정하게 되었다.

박스는꽤 깔끔했다.

제품 뒷면에는 전원 케이블을 꽂을 수 있고.. 따로 멀티탭을 구매하거나 제작하면 국내 규격 220V 플러그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RJ45 -> USB 형태의 시리얼 케이블도 제공한다. 

 

마이크로서버 Gen10 옆에 있는 Back-UPS Pro 550

그런데 받고보니... Back-UPS 라인업은 APC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중에는 PowerChute Personal Edition 밖에 사용을 못 했다. 이건 윈도우 데스크탑 OS에 연결되는 소프트웨어다.

나의 첫 계획은, APC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로서버 Esxi에 설치된 Windows 서버 2016에 설치할 예정이었는데, PowerChute Personal Edition은 서버 OS는 설치조차 되지 않았고, PowerChute Business Edition은 이 Back-UPS 계열 모델을 지원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뻘짓들은 따로 포스팅하기로 하고, 이제 백업 전원이 생겼으니 정전이나 메인 플러그의 단전에도 서버는 죽지 않게 되었다! 물론 길어야 30분남짓, 짧으면 5분 정도 백업되겠지만, 이정도면 서버를 종료하고도 남는 시간이다. 

pfsense와 esxi 환경에서의 설정법도 포스팅하려 한다. 국내에는 정보가 별로 없더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