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story

ASUS 공유기를 이용한 홈 네트워크 구성 ② 본문

인프라/홈네트워크

ASUS 공유기를 이용한 홈 네트워크 구성 ②

Chistory 2018. 12. 5. 21:59

2. 공유기 내부 파해치기




공유기(홈 라우터)가 왔으니, 일단 설치를 해 줘야 한다. 


공유기란?  라우터, 허브, 게이트웨이 등의 물리적 장비에, 각종 기능을 탑재하여 가정 등에서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나온 물건이다. 요즘에는 WLAN 기능이 포함되어, 흔히 와이파이 용도로 많이들 사용한다. 집에 PC는 없어도 스마트폰 하나 없는 가정은 없으니.. 나는 와이파이가 아닌, 다른 부가기능들 위주로 이용하기위해 공유기를 설치하였다.


전원 연결하고, 모뎀에서 뽑은 선을 WAN 포트(파란색)에 연결해준다. 


조금 신경써야 할 부분은, 우리집 같은 경우, 내 방에 바로 WAN이 들어와서 기가랜 사용을 위한 UTP 모뎀을 거친 후 공인아이피가 두개까지 할당되는 방식이지만,


세대단자함에 이미 라우터가 있어서 NAT를 두번 거쳐야 한다거나... 하는 경우는 세부 설정이 조금 다를것이다. 


그 뒤에 전원을 넣고 부팅을 기다리면 된다. 


일단 연결해야 할 PC라던가와 유선으로 먼저 연결해준다. 무선 연결을 원한다면, 뒷면에 초기 무선랜 SSID와 비밀번호가 적혀있다. 


그리고 인터넷이 잡히는 것 같으면, 일단 cmd 열기!



ipconfig /all 


명령어를 통해 현재 네트워크 설정을 확인한다. 


보통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위와같이 DHCP를 이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자동으로 내부 NAT 환경이 구성되어있고, 192.168.1.1이 게이트웨이로 설정되어있다. 


공유기 설정을 위해 게이트웨이로 접속해보자





역시 섬XX 제품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중국어 UI가 표출된다.


admin/admin 을 입력하면 로그인이 되고, 언어를 바로 바꿀 수 있다. 


왼쪽 고급 - 관리 메뉴의 시스템 탭을 통해서, 접속 ID 및 패스워드를 설정할 수 있다. 


덤으로 ssh 설정을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유저라면 별로 관심이 없을만한 메뉴일 수도 있지만 상당히 재미있는 부분이다...ㅋ



Enable SSH를 활성화하면,  라우터와 SSH 통신이 가능해진다. (iptime이나, 통신사 AP같은건 메뉴에 이런기능이 없다)


시스템 시간대를 한국(GMT+9)으로 맞춰주어도 좋다. 


일단 나는 바로, ssh를 붙어봤다 ㅎㅎ


PuTTY 나 다른 ssh 클라이언트 등을 이용해 192.168.1.1 로, 본인이 설정한 접속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면 된다. 


리눅스 커널 버전이 궁금해 cat /proc/version 을 해봤다. 


# cat /proc/version

Linux version 3.14.77 (barton@localhost.localdomain) (gcc version 4.6.3 20120201 (prerelease) (Linaro GCC 4.6-2012.02) ) #1 SMP PREEMPT Mon Aug 6 17:27:22 CST 2018


위와 같이 출력이 된다. 음.. 뭐 대충 보니 커널 버전 3.14가 설치되어있다. 


일단 이것 외에, 리눅스 배포판이라던가에 대한 정보는 없는걸로 봐서 커널을 올리고, 자체적으로 제작한 펌웨어용 OS같다. 


df, free 등등으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할 수 도 있다. 


사실 모든 공유기(라우터)는 이러한 리눅스 펌웨어가 설치된 저전력 컴퓨터일 뿐이라....


그리고 웹 UI는 asp를 이용해 제작되어있고, 웹서버로는 lighttpd 가 설치되어있다 ㅎㅎ


심지어 소스코드 내용도 전부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 각종 설정용 스크립트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단 공유기 내부 들여다보는건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는 홈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지에 대해 써봐야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