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story

홈 네트워크 구성도 본문

인프라/홈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구성도

Chistory 2020. 3. 6. 21:23

MS Visio

Visio 를 통해 그린 간단한 홈 네트워크 구성도. 

UPS를 주문하는 김에 그려보는 구성도다.

나는 두개의 스마트 멀티탭을 사용하고있다. 하나는 중국산 개별 스위치가 달린 Iot 스마트멀티탭이고, 하나는 전력 측정을 해주는 국산 멀티탭이다. 전원 최상단에는 전력측정을 해주는 멀티탭이 위치할 것이다. 

전력 측정 멀티탭에는 UPS를 물리고, UPS에는 에는 스마트 멀티탭, 박스탭, HP microserver를 물려놓을 것이다.

스마트멀티탭에는 PC와 모니터, 스피커를 연결하고, 박스탭에는 모뎀, 허브, 각종 충전기를 연결할 예정이다.

구성도를 보면 알겠지만, 라우터로 Pfsense vm을 사용한다. 그러다보니 네트워크를 유지하려면 Pfsense를 구동중인 마이크로서버의 전원 유지능력이 상당히 중요하기도 했고, Esxi 와 APC 사의 UPS 장비간 연결되는 시스템도 구미가 당겼다. 또한 최근 하드디스크를 구매해서 꽂아놨기 때문에, 자꾸 꺼지게 되면 수면 걱정또한 되었다.

전력 측정을 그동안 해본 결과, 아무리 게임을 많이 해도 총 소비전력이 300와트를 넘지는 않았다. 그리고 상시 전력은 대략 4~50와트다. 내가 주문한 UPS의 경우 330와트 정도의 출력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인 것 같다. 

거실에는 낡은 프린터를 CUPS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하여 프린터 서버로 사용할 예정이다. 

 

Comments